초보들의 필독서 ‘건프라 입문 가이드 A to Z’

바슈

2017-02-28

  |  읽음

메인이미지_건프라

 

지금의 키덜트 문화를 있게 한 일등 공신은 많지만 건프라로 일컬어지는 건담 프라모델이야 말로 오랜 세월, 키덜트 마니아를 설레게 했다.

건프라는 건담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로봇 기체들을 모티브로 플라스틱 부품을 조립하는 완구를 뜻하는데 70~80년대부터 방영된 건담 시리즈의 종류만큼이나 제품 수도 상당히 많다.

그리고 건프라는 등급이라는 것이 존재해 난이도와 퀄리티가 나뉘기 때문에 초급자들은 입문하기 전 등급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건프라 입문자들을 위한 등급별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DSC07560

 

조립이 쉽고 아기자기한 매력의 SD 등급

건프라의 세계를 살펴볼 때 가장 먼저 알아야 할 등급이 SD 등급이다.

특히 건담의 매력을 알았지만 프라모델은 엄두가 나질 않는 이들에게 제격이다.

SD 등급은 Super Deformation의 약자로 크기는 10cm 이하이며, 몸에 비해 머리가 큰 것이 특징이다.

작은 크기와 가분수적 밸런스로 퀄리티는 다소 떨어지지만 조립 난이도가 쉬우며,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어린이뿐만 아니라 여성 유저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또한 BB전사 시리즈로 불리는 제품이 존재하는데,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아닌 게임이나 독특한 컨셉의 건담을 모티브로 하는 경우도 있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P1020108P1020145-tile

 

다양한 종류의 건담이 존재하는 HG 등급

프라모델은 몰라도 건담 애니메이션의 모든 시리즈를 섭렵한 당신이라면 HG 등급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HG 등급은 High Grade의 약자로 크기는 1/144의 스케일로 15cm 이하다.

앞서 살펴본 SD 등급과 달리 전체적인 밸런스와 퀄리티가 실제 건담을 모티브로 하였으며, 초보자들이 조립하기 가장 낮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비록 조립 난이도는 낮지만 건프라 고수들도 자주 찾는 등급인데, 이유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건담 가운데 가장 많은 제품이 출시되었기 때문이다.

제품에 따라서 HG와 HGUC로 표기하기도 하는데 각각 비우주세기와 우주세기 시리즈로 분류한 것이다.

 

P1020150P1020096-tile

 

작지만 완성도 높은 건담, RG 등급

HG 등급을 어느 정도 마스터 했다면 한 가지 아쉬움을 느낄 것이다.

그것은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유저들은 RG 등급을 찾게 될 것이다.

RG 등급은 Real Grade의 약자로 크기는 HG 등급과 동일한 1/144 스케일이다.

본래는 없던 등급이었으나 지난 2010년 반다이에서 건프라 30주년을 기념하여 새로 등장한 등급이다.

HG 등급에 비해 가동력이 뛰어나며, 별도의 도색이 필요 없을 정도의 완벽한색분할을 자랑한다.

또한 상위 등급에 사용된 사출 기술을 적용해 작은 부분까지 완성도 높은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다만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건담 등급 가운데 제품 수는 많지 않다.

 

P1020078

 

퀄리티와 크기를 모두 갖춘 MG 등급

앞서 건프라의 기본기를 설명했다면 이제부터는 마니아들을 위한 등급이다.

바로 MG 등급으로 건프라의 주력 모델이자 건프라 마니아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등급이기도 하다.

MG 등급은 Master Grade의 약자로 1/100 스케일이며, 직관적인 크기를 설명하자면 15cm 이상부터 30cm에 이르기까지 건담 만의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한 사이즈다.

비록 프라모델이지만 완성품 못지않은 자유자제의 가동력이 특징인데, 심지어 손가락 마디마디를 움직일 수 있어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손 파츠를 교환해야 하는 하위 등급과 다른 퀄리티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색 분할 사출이 뛰어나며, 사람처럼 내부에는 뼈대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겉면에 장갑을 조립하는 방식이다.

 

DSC08183

 

최고의 난이도에 도전하라, PG 등급

프로와 아마추어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등급은 MG이지만 PG 등급을 마주한다면 그만의 매력에서 헤어나올 수 없다.

PG 등급은 Perfect Grade의 약자이며, 1/60 스케일에 이른다.

길이 단위로 환산하면 50cm 이내의 크기를 자랑한다.

등급 이름에 걸맞게 가장 완벽한 퀄리티가 특징이며, 건프라의 개발사인 반다이의 모든 기술력이 총 집약된 등급이다.

최근에는 신기술이 MG 등급에 조금 더 편중된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건프라 마니아들에겐 과거부터 꼭 한번 수집하고 싶은 꿈의 등급이다.

MG 등급과 마찬가지로 뼈대 프레임을 완성 후 장갑을 부착하는 순으로 조립 하게 된다.

크기와 퀄리티가 뛰어난 만큼 건프라 등급에서 가장 비싸며, 난이도도 높다.

 

P1020102

 

이 밖의 등급에는? 무등급, 메가사이즈

이렇게 건프라 시리즈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등급을 모두 설명했다.

하지만 실제 건프라를 판매하는 매장을 방문하면 앞서 살펴본 등급이 적혀 있지 않은 제품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번외 등급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무등급 건프라를 말하는데, 최근에는 RE 등급이라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무등급은 MG 등급과 동일한 1/100 스케일로 퀄리티 면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진 않지만 난이도는 조금 쉽다.

그리고 건프라 시리즈 중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하는 메가사이즈 등급이 있는데 크기는 1/48 스케일로 제품에 표기되는 약자는 없다.

앞서 설명한 PG 등급보다 크지만 내부프레임과 조립 난이도는 HG 등급과 유사하며, 압도적인 크기로 인해 장식용 건프라로 인기다.

 

DSC07584

 

진정한 손 맛을 느끼게 해주는 건프라

지금까지 건프라 입문자들을 위한 등급별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건프라는 건담 애니메이션을 한 번이라도 본 시청자들이라면 만들어 보고 싶은 매력을 지녔다.

그런데 어릴 적 프라모델의 경험만을 믿고 조립하기에는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따라서 앞서 살펴본 등급별 특징에 따라 나에게 맞는 등급을 찾아 조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건담 관련 제품 중에는 조립이 필요 없는 완성품도 존재하지만 자신의 노력으로 제작한 건담이야 말로 색다른 애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DSC08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