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K뷰티 전성시대! 한국화장품의 인기 비결은?

경민

2017-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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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중심 ‘명동’은 365일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려는 관광객들로 북적입니다. 대부분 중국과 일본 같은 아시아 관광객들인데, 피부 관리용 마스크팩을 상자 째 사가는 모습도 이곳에선 흔히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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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품은 의외로 아랍에서도 인기랍니다!

아랍은 지금 드라마 ‘대장금’ 이후 한류바람을 타고 한국식 화장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요.

아랍에미리트(UAE) 같은 경우 한국 화장품의 수입이 연평균 5.2%씩 증가하고 있고, 한국 화장품 브랜드숍의 진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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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의 본고장 유럽에서도 최근 한국 화장품이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듯 한국 화장품의 대유럽 수출은 7년 사이에 10배 이상 증가하며, EU 화장품 수입시장에서 6위를 차지하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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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에 이어 유럽에서까지 한국 화장품이 인기를 끌 게 된 이유는 SNS를 통한 입소문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 중 동물모양 마스크팩과 과일모양 용기에 담긴 핸드크림이 특히 인기예요.

피부보호, 주름 개선 등의 기능성 제품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해, 한국 화장품의 2012~2016년 프랑스 수출 증가율은 599%, 이탈리아는 3287%, 스페인은 590%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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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이 SNS를 통해 입소문이 난 것이 한국 화장품 인기 비결의 첫 번째라면, 두 번째는 수출과 홍보를 도와주는 다양한 ‘뷰티박람회’입니다.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6월 베트남에서 개최된 <K뷰티 엑스포 베트남>의 관람객 수는 총 7,320명, 수출상담 실적은 1,125건(2,313만불)이었습니다. 또 현장계약실적만으로도 522만 불을 달성했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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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을 겨냥한 뷰티박람회는 올 해 뿐 아니라 작년에도 큰 성과를 거둔바가 있는데요.

지난 해 태국 방콕과 고양 킨텍스에서 각각 개최된 <K뷰티 박람회>는 한국 화장품의 수출과 계약에 성과를 내며, 한 번 참가한 기업들의 80%가 재참가를 희망하는 등 국내 화장품 업계의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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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에 이어 K뷰티는 우리나라 미래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특히 경기도는 지자체 최초로 2012년 ‘뷰티산업 진흥조례’를 마련하고, 뷰티산업 육성 및 R&D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좋은 제품 생산과 다양한 뷰티박람회를 통한 홍보로 지금 이 순간에도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K뷰티 열풍! 꾸준한 성장을 기원합니다~